에디터 - Visual Studio Code
HTML 이야기를 하다가 왠 뜬금없는 에디터 이야기에. 왠 뜬금없는 프로그램 이름이라고 할 수도 있고, 이미 약간의 관심이라도 있었다면, Visual Studio Code (vscode로 많이 쓰임.) 에 대해서 들어 봤을 수도 있을 것 같다.
파일과 에디터
파일
여러분들이 PC를 이용하여 어떠한 작업을 할때 작업의 결과물이 어떤 형태를 가지고 있는지 상상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파워포인트 문서를 작성한다고 하였을 때. 최종적인 결과물은 무엇일까? 당연하지만 "파일"의 형태를 가지고 있을것이다.
이미지를 만들면? 이미지 파일의 형태로 결과물을 얻을것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바로 파일을 만들어 내고 있을것이다.
웹 역시 HTML 을 이용한 파일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HTML은 이전 글에서 언급하였던 규칙에 맞추어 작성된 텍스트 형태의 파일이다. 즉 글자를 입력하여 저장하는 형태라는 뜻이다.
에디터
텍스트 파일을 만들어 내는 프로그램은 다양하다. 거의 모든 컴퓨터에 기본적인 텍스트 에디터가 이미 포함되어 있으며, 널리 사용되는 MS 윈도우즈의 경우 메모장이 있으며, 맥의 경우 텍스트 편집기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에디터는 지원기능이 부족하여 HTML 파일을 작성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근래 나와 인기가 있는 HTML을 포함하여 다른 여러가지 기능을 포함하는 에디터가 바로 위에서 언급한 vscode 이다. vscode는 여러가지 개발업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본격적인 프로그램이므로 사용법을 익혀야 하지만, 배우기 쉽고 강력하므로 충분히 추천할 만한 에디터 일 것이다.
vscode 설치
윈도우즈 환경에서의 vscode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맥이나 리눅스등에서 vscode를 손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그 정보도 쉽게 구글링하여 찾아 볼 수 있으니 참조 하도록 하자.
다운로드
웹 브라우저를 열고 https://code.visualstudio.com/ 에 접속한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한다.
설치
설치가 시작되면서 라이선스에 동의한다. vscode는 무료 소프트웨어이므로 개인적인 사용에는 문제가 없다.
설치 옵션을 선택한다. 기본적으로 선택된 옵션만으로도 사용에 지장이 없을것이다.
선택된 설치 옵션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vscode를 실행하게 된다.

댓글
댓글 쓰기